티스토리 뷰
목차
이번 겨울은 코로나 19가 끝나고 마스크도 벗고 맞는 첫겨울입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해보다 독감 유행이 많이 우려됩니다. 9월 20일부터 독감백신접종이 시작되었는데요
왜 독감백신을 해마다 맞아야 하는지와 부작용 예방법 그리고 무료접종 대상이 아니지만 꼭 접종하셔야 하는 분들을 위해 예방접종비용 가장 싼 곳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독감백신을 맞는 이유와 매년 맞아야 하는 이유
감기는 증상이 심하지 않고 적어도 1주일이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독감(유행성 독감)은 독감바이러스가 독감을 일으키고 때때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반 감기는 예방주사가 없지만 독감예방 접종은 합병증을 막기 위해 맞는 것입니다.
독감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잘 일으키기 때문에 이전에 만든 백신이 효과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그 해 겨울에 유행할 독감 바이러스 돌연변이에 대해 예측하고 주사약을 미리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한 번만 접종하면 되는 다른 백신과 달리 독감예방 접종은 해마다 하게 됩니다.
독감 백신의 효과는 독감 백신을 맞고 2주가 지나면 항체 바이러스가 생기기 시작하여 4주가 되면 최고가 되고 대략 5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따라서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60%에서 90%까지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독감은 환절기부터 많이 발생한 미리 맞아두시길 권장합니다.
백신 부작용 예방방법
- 대부분의 독감백신 부작용은 하루나 이틀 안에 저절로 없어집니다.
- 접종 직후 무리한 운동등을 피하고 귀가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 미열과 두통이나 팔의 근육통은 상비약 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단,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소염효과가 있는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 보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성분의 진통제를 추천드립니다.
- 열감이 있는 곳에 냉찜질을 합니다.
- 어지럼증, 실신, 아낙필락시스 쇼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접종직후 병원에서 증상을 살피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 열이나 통증, 메스껍고, 어지러움, 두통등의 증상이 이틀 이상 가라앉지 않거나 접종 이후 오히려 심해진다면 즉시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으세요.
독감접종이 필요하신 분
독감증상이 심할까봐 모든 사람이 독감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합병증이 생겨도 잘 지나가는 경우도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다음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맞으시길 권고합니다.
- 독감으로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 그리고 이런 경우와 자주 접촉하는 사람 또는 가족
- 의료기관 종사자
- 65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
- 양로원이나 요양기관 같은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 환자나 종사자
- 기관지천식이나 낭종성 섬유증을 가진 분
- 만성 폐질환, 만성 심장질환, 만성 심부전증, 만성 대사성질환, 만성 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증이 있는 분
- 당뇨병, 면역질환이 있는 분, 면역 억제요법을 받는
-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혈액질환, 빈혈, 혈색소병증이 있으신 분
-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중인 소아
- 독감유행지역으로 해외여행이나 출장 계획이 있는 분과 기숙사등에 집단 거주하는 경우
- 임산부 독감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고하세요.